[공연후기] 푸에르자 부르타 후기 – 미친듯한 에너지의 퍼포먼스

푸에르자 부르타 후기

2019년 6월 15일 잠실 종합운동장 FB씨어터에 푸에르자 부르타 공연을 보고 왔습니다.

푸에르자부르타-공연장
잠실 종합운동장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푸에르자 부르타의 공연장 FB 콘서트홀

야구 경기 시간이랑 겹치지 않아서 잠실 종합운동장으로 들어오는 길과 주차는 여유로웠습니다.
종합운동장에 여러 번 공연을 보러 왔었는데, 야구경기랑 시간이 겹치면 멀더라도 외부에 주차하고 걸어오는 편이 훨씬 더 빠릅니다.

기존의 어떤 공연과도 다른 공연

푸에르자 부르타는 장르의 구분이 없습니다.
푸에르자 부르타 공연은 기존의 어떤 공연과도 다릅니다. 현대 예술 같기도 하고, 오래된 서커스를 요즘 버전으로 변경한 것 같기도 합니다. 행위 예술 같기도 하다가 관객이 함께 즐기는 파티 무대 같기도 합니다.

정해진 무대도 없습니다.
앞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에서. 하늘에서도 공연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심지어 무대는 객석 한가운데 열리기도 하고, 결국에는 연기자들이 관객석으로 내려오고, 관객들은 무대로 올라가 무대의 구분을 무의미하게 만들기도합니다.

푸에르자부르타-공연장면-공중

공연자와 관객의 구분도 무색합니다.
처음에는 관객과 공연의 구분이 명확한 무대였으나, 점차 그 구분은 모호해집니다. 사람들의 호응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배우들이 관객석으로 내려오고, 관객은 무대 위로 올라갑니다. 배우들만 공연을 나가는 것이 아니라 관객도 함께 공연을 만들어 나가는 것으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관객이 무대에 올라와 함께 공연을 만들기도 하고, 와이어 장비를 차고 하늘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단순한 참여를 넘어, 정말 관객이 공연 일부를 만드는구나 라는 것을 느껴지게 합니다. (제가 갔던 날에는 무대에 올라서 여자친구를 버려둔 체 신나게 춤을 추시는 남자분이 있으셨는데, 그날 공연 중 정말 재밌기도 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이었습니다.)

푸에르자 부르타의 이런 특징짓기 어려운 점들로, 다양한 관객들이 와서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연으로 만드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예술적인 퍼포먼스를 감상하러, 누군가는 클럽처럼 신나게 놀기 위해서 등 다양한 목적을 갖고 공연을 보러 갈 수 있고, 여러 가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공연이 될 것입니다.

인상적인 장면1 – 앞으로 달리는 하얀 옷의 남자

푸에르자부르타-흰옷남자

공연장 한가운데 등장한 하얀 옷을 입은 남자의 퍼포먼스.
아무런 설명 없이 그는 앞으로 직진만 해나갑니다.
주변의 사물에 방해를 받기도 하고, 사람의 방해를 받기도 하고.
벽에 가로막히기도 하고, 계단을 올라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그는 묵묵히 앞으로 나아만 갑니다.
때로는 걸으며, 때로는 심장이 터질 듯이 질주하면서, 때로는 무거운 짐을 끌며

푸에르자 부르타 공연 중 그래도 가장 상징적이고 서사적인 면이 포함된 퍼포먼스였던 것 같습니다.
보는 관객들이 많은 상상과 의미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퍼포먼스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간중간 에너지 넘치게 질주하면서 양손을 높게 든 채로 관객들을 바라보며 환희의 소리를 지르는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공연하는 사람의 에너지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외국인의 퍼포먼스를 봤는데, 특정 시간에는 HOT의 장우혁이 그 공연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장우혁 씨가 같은 역할을 해도 정말 멋질 거라는 기대가 되네요. 다음번에 푸에르자 부르타를 또 보게 온다면 장우혁 씨의 공연이 궁금해집니다.

인상적인 장면2 – 공중 수조

푸에르자부르타-수조장면

공중에 물의 담긴 수조에 사람이 올라가 있습니다.
사람은 물이 흔들리는 데로 따라서 흔들리기도 하고
물에서 장난을 치기도 하고, 때로 과격하게 폭력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마치 자연의 상태처럼 흐느적거리다가도, 전혀 다른 행동력을 보여주기도 하고요
시각적으로도 매우 새로운 퍼포먼스였습니다.
눈으로 보기만 해도 아주 매혹적이고 아름다웠고, 공중에 투명한 수조에 사람이 들어가서 퍼포먼스를 할 수 있다는 신기함과, 떨어지지않을까 불안해 보이는 감정까지 자극하면서 더 매혹되었던 것 같습니다.
푸에르자 부르타 공연 후기 중 시각적으로 매혹된 가장 아름다운 무대였습니다.

공연정보

푸에르자부르타-포스터

푸에르자 부르타는 2019년 8월 4일 까지 잠실 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기존의 어떤 공연과도 다른 공연인 푸에르자 부르타가 궁금하시다면 직접 가서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인터파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